Changes

Jump to: navigation, search

의과대학

4,343 bytes added, 2 months ago
학과
투철한 지성으로 진정한 인술을 펼치는 실용적, 실천적, 창의적 전문의료인 양성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의 설립을 계획한 것은 1965년부터였습니다.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은 이와 같은 [[건학이념]]을 실현하는 것은 물론,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하고,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의료인 배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은 재단인 한양학원이 의과대학 설립 계획을 세우고, 1968년 80명의 첫 신입생을 모집하면서 태동했습니다.
* 소속: 서울 의과대학
* 유형: 서울 대학/ [[단과대학]] / [[학부편제]]
* 영문명: College of Medicine
* 중문명: 医科学院
* 전화번호: 02-2220-0584
* 홈페이지: http://medix.hanyang.ac.kr
 
== 사명 및 비전 ==
* 사명: 사랑의 실천으로 교육, 연구, 사회적 책무를 다하여 인류 건강에 기여한다
* 비전: 2028년 세계 100위권 내 의과대학 진입
 
== 교육목표 ==
 
=== 의예과 ===
* 의예과는 의학과에 진입하기 전 과정으로 모든 학문분야의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의학에 관련된 기본지식을 습득케 하여 장차 접하게 될 의학적 전문지식의 이해를 돕고 의료인의 자질을 갖출 수 있게 한다.
*# 인문사회분야의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의료인의 역할 인식과 함께 희생 정신으로 봉사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 자연과학 및 의학과 관련된 기본 지식을 충분히 습득케하여 의학적 전문지식을 스스로 이해하고 의학 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학과 ==
# [[의예과]]
# [[의학과]]
 
== 역대 원장 ==
* [[의과대학장]] 문서를 참고
 
== 행사 ==
 
==== 의과대학 50주년 기념식 ====
* 일시 : 2018년 5월 12일(토) ~ 5월 13일(일) 오후 2시
* 장소 : 백남학술정보관 6층 국제회의실 및 의과대학 계단강의동 401호
* 참석자 : 김종량 학교법인 한양학원 이사장, 이영무 총장, 김경헌 마취통증의학교실 교수, 최호순 내과학교실 교수, 한희철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이사장 등
* 내용 :
# 학생연구발표회 : 인공지능과 스마트 의료환경에 적합한 의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기획된 ‘한양의과학자양성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의과대학 학생과 지도 교수가 공동으로 1년 동안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다. 1등에 강주성 학생(의예 13, 임한웅 지도교수)의 ‘Translatory Movement of Eyeball : 3D MRI Study‘가 ‘2017년 의과학자 우수과제’가, 2등에 김문수 학생(의예 17, 김현영 지도교수), 이헌석 학생(의예 17, 장기석 지도교수), 최새미 학생(의학 13, 박찬혁 지도교수)이 선정됐다. 이어 2018년에도 의과학자 연구과제 선정에 따른 연구계획도 발표했다.
# 역사 및 연혁보고, 50년사 헌정식, 의학학술대회 등 : 50년사 헌정식은 편찬위원장 [[권오정]] 외과학교실 교수의 주도로 지난 4월 17일 발간된 약 400페이지에 달하는 50년사가 헌정됐다. 또, 연구 분야별로 뛰어난 업적을 남긴 동문들이 연사로 나선 의학학술대회에서는 [[이춘근]] 한양대 내과학교실 교수(의대 14회)가 ‘A Short Journey to Chitinase/Chitinase-like Proteins:  New Roles for Old Molecules’, [[이상훈]] 한양대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교수(의대 14회)가 ‘Therapeutic Development for Parkinson’s Disease using Stem Cells‘, [[배상철]] 한양대 내과학교실 교수(의대 11회)가 ‘Genetics of RA & SLE towards Precision Medicine’, 이언 가천의대 교수(의대 7회)가 ’AI driven Healthcare‘, 성규보 울산의대 교수(의대 5회)가 ‘Transcatheter Arterial Chemoembolization(TACE), Liver Transplantation & Hepatic Arteriography’를 주제로 강의했다. 
# ‘명예의 벽’ 제막식 : 교육 및 연구, 진료, 봉사 분야에 뛰어난 업적을 남긴 3인이 선정됐다. 
# ‘타임캡슐’ 제막식 : 의과대학 50주년에 맞춰 학생활동·의료원·강의 등 7개 분야의 의미 있는 물품 50가지를 담아 100주년이 되는 해인 2068년에 개봉할 예정이다.
[[분류:서울 대학]]
[[분류:대학조직]]
[[분류:단과대학]]
[[분류:편제]]
[[분류:학부편제]]
4,622
edits

Navigation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