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es

Jump to: navigation, search

프라이드북2019

8 bytes added, 3 months ago
블랙보드
==블랙보드==
'''글로벌 LMS로 또 한 번 업그레이드'''
블랙보드(Blackboard)는 한양대에서 2018학년도 시범 서비스를 마치고 2019학년도부터 전교생에게 적용하는 새로운 학습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이다. 기존 LMS가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학업성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글로벌 LMS인 ‘블랙보드’를 도입하게 된 것. 온라인을 통해 학생들의 강의자료, 성적, 진도, 출석 등을 관리할 수 있는데 사용자 중심인 데다 확장성 강한 플랫폼이라는 점이 큰 강점으로 손꼽힌다.※ 블랙보드는 미국 대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관리시스템으로 점유율이 41%에 달한다.(출처: Campus Computing Project, 2013) 블랙보드는 교실 환경이라는 물리적·시간적 제약을 넘어 온라인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는 학습공간이다. 블랙보드가 몰고 올 가장 큰 변화는 다음 세 가지와 같다. '''다양한 지식의 정보 공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과 토론 활동''' PBL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자유롭게 공유될 수 있다. 또한 이를 매개로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 간 다양한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또한 실시간으로 화상 수업이 가능한 ‘코스룸’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어 그룹영상채팅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토론할 수 있다. '''학습자 개개인에 알맞은 맞춤형 학습활동''' 교수자는 블랙보드의 코스 콘텐츠, 캘린더, 토론, 메시지 등의 기능을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진도와 수준, 요구사항 등에 알맞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학습 사례 공유를 통해 발전 가능성을 높이다''' 블랙보드에는 교과목 학습목표와 학습과정, 학습결과가 실시간으로 저장되어 하나의 히스토리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구축된 히스토리는 교수자에게는 교수 포트폴리오, 학습자에게는 학습 포트폴리오가 된다. 이런 사례가 쌓이고 공유되면서 교수학습 활동은 더욱 발전을 거듭할 수 있다. '''한양의 또다른 진화, HY-Live 강좌 도입''' HY-Live는 원격으로 상대방을 보며 가상회의를 할 수 있는 솔루션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기술’을 접목한 원격강좌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다른 공간에 있어도 실시간으로 강좌가 진행될 수 있다.한양대는 수업운영방식의 혁신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 각 강의실에 배정된 숙련된 TA(Teaching Assistant)와 IAB(Industry Advisory Board) 현장전문가 등을 활용하여 HY-Live를 통한 강좌가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 '''다양한 지식의 정보 공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과 토론 활동''' : PBL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자유롭게 공유될 수 있다. 또한 이를 매개로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 간 다양한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또한 실시간으로 화상 수업이 가능한 ‘코스룸’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어 그룹영상채팅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토론할 수 있다.
* '''학습자 개개인에 알맞은 맞춤형 학습활동''' : 교수자는 블랙보드의 코스 콘텐츠, 캘린더, 토론, 메시지 등의 기능을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진도와 수준, 요구사항 등에 알맞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 '''학습 사례 공유를 통해 발전 가능성을 높이다''' : 블랙보드에는 교과목 학습목표와 학습과정, 학습결과가 실시간으로 저장되어 하나의 히스토리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구축된 히스토리는 교수자에게는 교수 포트폴리오, 학습자에게는 학습 포트폴리오가 된다. 이런 사례가 쌓이고 공유되면서 교수학습 활동은 더욱 발전을 거듭할 수 있다.
* '''한양의 또다른 진화, HY-Live 강좌 도입''' : HY-Live는 원격으로 상대방을 보며 가상회의를 할 수 있는 솔루션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기술’을 접목한 원격강좌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다른 공간에 있어도 실시간으로 강좌가 진행될 수 있다. 한양대는 수업운영방식의 혁신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 각 강의실에 배정된 숙련된 TA(Teaching Assistant)와 IAB(Industry Advisory Board) 현장전문가 등을 활용하여 HY-Live를 통한 강좌가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산학협력==
1,191
edits

Navigation menu